이 책은 아마추어에 입문해서 어지간한 명작들 (오리온성운, 이중성단, 안드로메다, M13, M8 등)을 졸업한 사람들의 다음 관측 가이드이다. 또한, 어느 정도의 망원경으로 어느 정도의 장소에서 어느 정도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나와있는데, 이는 완전히 경험적인 것이고 산술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더더욱 값진 책이다. 혼자서 장비를 조립하고 천체를 찾을 수 있을 때 쯤이면, 자신이 아닌 눈으로 천체를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는 아마추어 천문가라면 모를 리가 없는 사람이다. 2001년에 이 책을 처음 보는 순간 새 책을 구하고자 백방으로 애써봤지만 절판이 되어 구할 수가 없었다. 사진이 많은 책인데 울며겨자먹기로 제본을 했었는데, 2004-5년쯤에 어느날 교보문고에서 책이 꽃혀 있어서 그 자리에서 바로 샀던 기억이 있다. 이후 수 없이 많이 펼쳐본 것은 당연한 일이다. 

  아마추어 천문가라면, 책장에 꽃혀 있으면 두고두고 펼쳐보게 될 책이다. 비록 절판되어 쉽게 구할 수는 없지만, 출판사에 연락하면 구할 수 있다고 한다. 글을 쓰는 지금 현재는 인터파크 도서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데, 교보문고 등에서는 절판된 책으로만 검색된다.http://book.interpark.com/product/Mall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dispNo=028017005002&sc.prdNo=203652845

성운 - 성단 산책
국내도서>자연과 과학
저자 : 박승철
출판 : 가람기획 2002.08.31
상세보기


  당신이 안시관측을 하려는 아마추어 천문가인데 이 책을 펼치게 된다면, 조금 현실적인 비유를 들자면 아마 장롱속에서 잊혀진 돌반지를 찾은 기분일 것이다.  

Posted by 당근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