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핼버스탬(David Halberstam) 지음
정윤미, 이은진 옮김

한국전쟁을 참여한 병사들의 증언을 다수 첨부하여, 미국의 시선에서 엮은 한국전쟁 이야기이다.
한국전쟁의 실상을 외국 용병의 입장에서 본다는 점에서, 용병을 맞이한 한국인의 입장에서 보는 것과는 조금 다를 것이다.

예를 들자면, 미군의 민간인 학살과 같은 사건이 일어난 배경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물론 미군이 민간인을 학살한 몇몇 사실은 분명히 잘못된 일이지만, 그것이 비록 엇나간 몇몇 부대의 잘못이라고 하더라도 그들이 오해할만한 정황이 있기는 했다는 얘기다.

예를 또 들면, 민간인이나 북한군이나 노란 피부를 가진건 똑같아서, 북한군이 흰 소복을 입고 침투하면 알 수 없다는 얘기라던가, 흰 소복을 입은 여자와 아이들이 갑자기 수류탄을 꺼내 던지고 갔다던가, 민간인들이 근처에 오는 것을 쫓지 않았더나 다음날 안개가 자욱한데 정확하게 포사격이 들어왔다던가 하는 얘기들을 책에서 참전군인의 증언으로 읽을 수 있다.


영화 '위워솔저스'를 본 적이 있는가? 그 영화의 주인공인 지휘관이 한국전쟁에 참여했다는 사실도 책에서 볼 수 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베트남전의 전투방식이 한국전쟁의 후반부 (맥아더가 물러나고 리지웨이가 온 다음부터)의 전략의 발전된 형태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언급하지 않는 개인 적인 느낌을 좀 적자면, 한국전쟁에서 리지웨이가 사용한 방법은 중공군의 전진을 저지하는데는 효과적이었으나 중공군을 몰아내지는 못하는, 다시말하면 지지않지만 이기지도 못하는 방법이라는 생각이다. 이는 6.25(한국전쟁)와 베트남전쟁의 결과가 보여준다.

부산 방어선이 뚫릴 뻔한 이야기, 부산 방어선을 뚫을 절호의 기회를 북한군이 보지 못하고 지나간 이야기 등 6.25에서의 절박한 상황에서 승부를 가른 중요한 이야기도 있다. 중공군에 둘러쌓인 미군 부대가, 중공군이 뻔히 기다리고 있는 골짜기를 통과하는 이야기와 그 때 군인들의 증언은 매우 처참한 전쟁의 실상을 그대로 말해준다.


한국전쟁은, 1.4 후퇴 이후 다시 서울을 수복하고 철원 근처에서 지금의 휴전선 형태로 전선이 고착되면서, 1차 세계대전 같은 인명피해만 있고 승자는 없는 참호전의 형태로 진행되기 시작했다. 무엇이 전쟁을 낳았느냐와는 별도로, 무엇이 전쟁의 진행을 그렇게 만들었느냐에 대해서는 이책을 통해서도 몇 가지 정보를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전쟁의 비록 맥아더의 실패로 위기에 빠졌고 이를 후임 리지웨이 장군이 서울을 수복하고 현재의 휴전선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했지만, 그 이후 죽어나간 양군의 군인들의 수는 어마어마하다. 

북한, 중공군의 입장이나 한국, 미군의 입장 모두, 처음에는 이기고자 전쟁을 수행했고 한 쪽은 부산까지, 다른 한 쪽은 압록강까지 진격한 바 있으나, 나중에는 서로 '지지않기 위한' 전쟁을 수행하는데 몰두할 수 밖에 없었고 결국 수많은 인명피해를 통해 서로 패전은 면했으며 전세계 유례없는 정전국가로 남았다.

 
Posted by 당근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