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수차는, 자이델의 다섯가지 수차 중 가장 이해하기 쉬운 수차이다. 따라서 설명또한 간단하다.
왜곡은 카메라로 찍은 상이 원래의 모양 그대로 나오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직선이 곡선이 된다던가, 같은 크기의 물체를 찍었는데 중심부의 물체와 주변부의 물체의 크기가 다르게 나온다던가 하는 것들이다.

왜곡수차는 때로는 사진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을 나타내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예를들면, 여성 모델의 얼굴이 의도적으로 크게 나오도록 유도하여 귀여워보이게 한다던가 하는 경우이다.
보통 잘빠진 모델은 8등신처럼 나오도록 밑에서 위로 찍지만,
왜곡이 강조된 어안렌즈등을 이용하여 고의적으로 얼굴을 크게 하는 경우 사진을 보는 사람이 그 모델의 다리가 짧아서 사진으 그렇게 나온거라고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레이싱모델 구지성을 어안렌즈로 찍은 사진. 인터넷에 하도 많이 돌아다니는 사진이라, 안타깝게도 누가 찍은건진 모르겠다.



천체사진에서는, 시야가 100도 이상 되는 어안렌즈등을 이용하여 하늘의 대부분을 사진에 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어안렌즈는 넒은 시야를 확보하기 위하여 왜곡을 의도적으로 가한 렌즈이다. 광각렌즈는 왜곡을 보정해야 하는 반면, 어안렌즈는 왜곡을 오히려 가해야 한다는게 차이점이다.

Vivitar 24mm F2.8 렌즈로 찍은 서울세계불꽃축제. 강을 보면 수평이 잘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왜곡으로 인하여 63빌딩이 심하게 기울어져 있다. 좋은 광각렌즈는 이보다는 왜곡이 덜할 것이다.



반면 시야가 좁더라도 왜곡은 나타나는데, 고배율로 달을 확대하여 찍더라도 이런 사진들을 모자이크하여 달의 커다란 사진을 만들어보고자 하면 실제로는 왜곡때문에 모자이크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런 고배율로 찍은 사진도 왜곡으로 인하여 모자이크로 이어붙이는 작업을 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Posted by 당근day
,